1.야차
2022년4월8일에 공개된 프리즌 감독 나현이 연출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제목 및 이름의 유래는 인도 신화와 불교에 등장하는 귀신 야차이다. 중국 선양을 배경으로 한 잗품이지만, 중국 장면을 대부분 중화민국(대만) 타이중시와 타이베이시에서 촬영했으며 이느 엔딩 크레딧으로 확인할 수 있다. 상영시간은 125분(2시간5분)이며, 상영등급은 15세 이상 관람가 입니다. 영화<야차>는우리나라를 위협하는 세력을 처단하는 과정을 그린 첩보 액션 스릴러 영화이다.'프리즌' 등을 선보인 남현 감독이 연출했다.
2.흥행
개봉 전의 엄청난 기대에 미치지 못한 허술한 결과로 인해 평가가 박한 것과는 별개로, 흥행 자체는 성공했다. 공개된 날 한국 넷플릭스에서 10위로 시작해 다음 날인 4월9일 한국 넷플릭스 콘텐츠 중 1위를 차치했고, 다음 날엔 전 세계 넷플릭스 3위를 차지했다. 4월11일 기준 대한민국,홍콩,인도네시아,일본,말레이시아,필리핀,사우디아라비아,대만,태국,베트남,싱가포르,나이지리아 총 12개국에서 영화부문 1위를 차지했다. 넷플릭스 한국 작품 시청시간 순위에서 한국 영화 중 10위를 기록했다.
3.등장인물
설경구-지강인 역: 국정원 선양지부장 겸 해외전담 블랙 업스팀장. 사람을 잡아먹는 ‘야차’로 불리는 인물이다. 사무실에서 앉아있기 보다는 실제로 현장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걸 선호하는 스타일.
박해수-한지훈 역: 서울중앙지검 검사였으나 대기업 회장의 비리를 파헤치다가 수사관들의 실수로 인해 사건이 엎어지고 좌천되어 국가정보원에서 법률자문, 내부검찰을 하는 법률보좌관으로 발령이 난다.
양동근-홍 과장 역: 국정원 선양지부 과장이자 블랙팀 요원. 현지인 포스 가득한 베테랑 요원.
이엘-희원 역: 가장 오래된 블랙팀 멤버인 선임 요원.
송재림-재규 역: 대담한 성격의 총기, 전술 담당 행동파.
박진영-정대 역: 각종 장비를 담당하는 정 많은 막내.
4.줄거리
전 세계 스파이의 최대 접전지 선양에서 활동하는 국정원 해외 비밀공작 전담 블랙팀. 임무 완수를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아 일명 '야차'로 불리는 지강인(설경구)이 이끄는 블랙팀의 보고서가 전부 가짜인 것으로 밝혀진다. 이에 국정원은 서울중앙지검에서 좌천된 한지훈(박해수)을 특별감찰관으로 파견한다. 한지훈은 보고되지 않은 블랙팀의 행동에 의심을 품고 끈질기게 따라붙지만, 야차와 블랙팀은 개의지 않고 그들만의 방식으로 공작을 펼쳐나간다. 마침내 블랙팀의 진짜 임무의 전말을 알게 되고, 북한, 중국, 일본까지 동북아 주요 스파이들이 얽혀있는 비밀공작의 시체가 드러나는데, 잡지 않으면 잡히는 스파이들의 진짜 전쟁이 시작된다.
5. 야차 뜻(의미)
인도신화 불교에 나오는 귀신 중 하나볼 수 없고 초자연적인 힘을 지녓으며 지비롭지만 동시에두려워할 요괴의 면도 있다. 공양(供養)을 잘하는 사람에게는 재보(財寶)를 얻게 하거나 아이를 갖게 하는 힘이 있다고 한다. 국어사전에서는 두억시니. 모습이 추악하며 사람을 해하는 잔인, 혹독한 귀신 등의 뜻이 있다. 영화 야차에서 야차는 설경구가 연기하는 강인을 의미하는데, 괴물같은 강인함과 지독한 스파이 정신을 장착한 인물을 상징한다. 극중 초반은 아수라 같은 야차처럼 후반부로 갈수록 법을 수호하는 야차의 모습을 보여준다.